야나 쿠드랍체바 Yana Kudryavtseva 다섯번째 이야기

 리우 올림픽이 열리는 해의 중요한 첫 경기,
2016 가즈프롬 모스크바 그랑프리에 야나는 부상때문에 받은 수술과 재활때문에 불참할수 밖에 없었다. 꽤 오랫동안 소식을 듣기가 어려웠는데, 4월이 되어서야 페사로 월드컵에 경쟁부문으로 나올 수 있었고, 무려 전종목 클린경기로 전종목 경기 AA 세계신기록을 새로 썼다!
하지만 발목부상이 도져서 종목별 결선에 출전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야나의 인스타에 올라온 수술하러 간 모습

평소 미소를 지으며 당당하게 경기장으로 들어서는 야나였지만, 올림픽 직전 시기의 야나는 경기직전 얼굴이 긴장으로 굳어있는게 모니터에서도 보일정도였다. 경기할 때도 수술한 발목에 보호대를 붙이고 나왔다. (하지만 경기를 시작하면 다시 무대용 미소가 나온다.ㅎㅎ) 경기직전 마지막으로 안무를 연습하는 포디움 트레이닝에서도 좌절하는 표정을 보이기도 한다.

올림픽 시즌이니만큼 모든 안무가 멋있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곤봉의 안무가 정말 압도적이었다. 레오타드도 음악과 야나에게 잘 어울리는 카리스마 있는 스타일이었고, 음악도 긴장감이 높고 강한 리듬이 빠르게 울리는 세련된 느낌의 'balck gold'를 편곡해서 사용했다.

오리지널리티인 다이브점프와 쉴새없이 이어지는 마스터리 동작들, 사이사이 잘 어우러진 발란스동작과 점프들로 시간이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를정도로 순식간에 지나간다.

골드 컬러의 의상과 중후한 남성 코러스 음악의 후프경기, 깃털처럼 가볍고 여성스러운 리본경기, 그리고 야나의 주특기인 볼경기까지, 한층 근력을 키우고 올림픽에 대비했지만 부상의 여파는 어쩔수 없었다.

2016 리우 데 자네이루 올림픽 예선에서 거의 전 종목에서 실수가 나왔고 예선 순위는 2위가 되었다. 오랜만에 야나의 옆자리에서 모습을 보인 엘레나 카푸센코 코치가 야나를 위로해 주었다. ㅠㅠ
하지만 결선에서 와신상담한듯 후프와 볼에서 클린했고 곤봉도 클린할 뻔 했으나 정말 음악 제일 마지막에 수구를 놓쳤다.. 그리고 마지막 경기인 리본은 가볍게 클린하고 마쳤으나, 경쟁자인 마르가리타 마문이 모든종목을 클린경기로 마무리해서 결국 2위인 은메달리스트가 되었다.
결선에 오른 선수들 모두 정말 엄청난 올림픽이었다.

올림픽 경기 이후에는 많은 상위권 선수들이 출전한 이온컵이나 유스컵에도 나오지 않아서 나를 포함한 많은 이들이 궁금해 했다. 인스타에 휴가 사진이나 약간 우울해 보이는 사진들이 올라와서 걱정할 때 즈음 이리나 비녜르 코치가 야나는 은퇴할 거라는 인터뷰를 했고, 얼마 후 본인도 다른쪽 다리 부상의 염려와 함께 앞으로의 올림픽까지 선수생활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은퇴한다고 밝혔다.

https://www.youtube.com/watch?v=qiO_fsYqb_A
올림픽 이후 은퇴에 대한 인터뷰

이후 러시아에서 했던 인터뷰에서 자신은 지금까지 오로지 운동하고 마인드 컨트롤 하는법등에 대해서만 배워왔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잘 모른다며, 이제부터 하나씩 전부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요리 하는걸 보여주는데 정말 어설프다. ㅎㅎ
잔인하게도 질문자가 올림픽에서 마지막 실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어봤는데,
야나는 "그 실수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절대 부상을 탓하진 않는다. 그저 그 실수했던 마스터리 요소를 좀 더 연습했으면 좋았을걸..이라고 생각했다. 마문이 1위를 해서 정말 기쁘다. 정말 착한 친구이기 때문에 나는 전혀 그녀를 질투하지 않는다." 라고 말했다. 역시 국가대표는 마인드가 다른것 같다. 완전 대인배다.

그리고 인터뷰에서는 러시아의 인기 축구선수 유수포프와 사귀었던것 같은데, 인터뷰에서 전화연결을 시도 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는 쓸쓸한 모습이 나왔다..또르르.. (2018년인 지금은 헤어진것 같다.ㅋ)

지금은 종종 어린 학생들을 코치하고 오리지널리티를 가르쳐주는 마스터 클래스를 여는것 같다. 휴가 사진이나 일상사진등도 같이 올리는데, 역시 체조할때 제일 밝아보이는 야나다. 카푸쉔코 코치와 함께 코치가 되었으면 좋겠지만, 이제 20대 초반이라 ^^ 뭘 해도 예쁠것 같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1. 야나 쿠드랍체바 yana kudryavtseva 첫번째 이야기 
 2야나 쿠드랍체바 yana kudryavtseva 두번째 이야기
 3. 야나 쿠드랍체바 yana kudryavtseva 세번째 이야기
 4.야나 쿠드랍체바 Yana Kudryavtseva 네번째 이야기


댓글

가장 많이 본 글